출애굽기 주석 : 열가지 재앙 이야기


출애굽기 주석 : 열가지 재앙 이야기

2018. 11. 15

본문 범위: 야웨와 바로의 대결 (7:14-11:10)

 
1. 배경
애굽왕조가 바뀌어 번성한 히브리인들을 견제하기 위해 심한 노역으로 피곤케함으로 번성을 막고자 아들이 태어나면 죽이거나 나일강에 버리도록 하였다. 하지만 하나님의 은혜로 이스라엘은 번성하였지만 고된 노동으로 탄식하는 부르짖는 소리가 하나님께 상달되어 아브라함, 이삭, 야곱에게 세운 언약을 기억하사 미디언 광야에서 양떼를 치는 모세를 부르시고 이스라엘 백성과 바로앞에 서게하여 하나님의 계획을 말하게 된다. 여기서 바로는 마음이 완악케 되어 이스라엘 백성을 광야로 보내어 하나님께 제사드리는 것을 허락하지 않게 되자 10가지 재앙을 통하여 바로가 마침내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떠나라고 명령한다.
재앙을 통한 하나님의 계획은 무엇인가?[1]
1) 고통받는 이스라엘 민족을 해방시키기 위하여(3:8, 19-20, 6:1,5)
2) 이집트의 신 바로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 (5:2, 7:5, 8:22, 9:14)
3) 이스라엘 민족으로 하여금 구원하시는 야웨의 능력을 알게 하기 위하여 (6:7, 10:2)
4) 땅의 신 애굽의 신들과의 능력 대결을 통하여 야웨 신의 승리를 보여주기 위해서 (9:16,29, 11:7, 24:1)
5) ‘이집트의 모든 신에게 벌을 내리기 위해서 (12:12, 33:4)
6) 조상 아브라함, 이삭, 야곱과 맺은 언약의 성취를 위해서 (3:8, 17, 6:3-4, 8)
2. 열가지 재앙 유형
열 번째 히브리어 알파벳은 ’(hand) 또는 손을 포함한 팔뚝’(forearm)등을 상징하는 요드이다. ‘10’이란 숫자는 만수(滿數)로서 부족함이 없이 꼭 필요한 만큼, 가득한 상태를 뜻한다.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온전한 삶을 살 수 있는 계명 역시 열 가지로 두 돌판에 기록되었다(20:1-17, 5:6-22).
열가지 재앙은(7:14-11:10)은 세가지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1) 하나님의 명령, (2) 재앙의 실행, (3) 재앙에 대한 바로와 이집트인의 반응이다. 열가지 재앙은 3-3-3-1의 형태를 취한다. 3개의 재앙이 서로 우사한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열 가지 재앙은 하나님께서 간접적으로 행하신 첫 번째부터 아홉 번째 재앙까지와 직접적으로 행하신 열 번째 재앙으로 나뉜다.
 
재앙의 순서
본문의 유형
(A, B, C, D)
성경
1. 피 재앙
A. 모세가 아침에 일찍 강가에서 바로를 기다리다가 만나 경고함
7:15
2. 개구리 재앙
B. 모세가 바로에게 가서 경고함/만나는 장소에 대한 언급이 없음
8:1
3. 이 재앙
C. 모세가 바로를 만나지 않고 아론이 재앙을 행함/경고 없음
8:16
4. 파리 재앙
A. 모세가 아침에 일찍 강가에서 바로를 기다리다가 만나 경고함
8:20
5. 가축 재앙
B. 모세가 바로에게 가서 경고함/만나는 장소에 대한 언급이 없음
9:1
6. 악성 종기 재앙
C. 모세가 바로를 만나지 않고 아론이 재앙을 행함/경고 없음
9:8
7. 우박 재앙
A. 모세가 아침에 일찍 강가에서 바로를 기다리다가 만나 경고함
9:13
8. 메뚜기 재앙
B. 모세가 바로에게 가서 경고함/만나는 장소에 대한 언급이 없음
10:1
9. 흑암 재앙
C. 모세가 바로를 만나지 않고 아론이 재앙을 행함/경고 없음
10:21
10. 장자 사망 재앙 예고
D. 이전의 재앙본문과 달리 재앙의 에고만 다룸/재앙의 실행은 유유월절과 무교절에 대한 내용을 언급한 뒤 나옴
11:11
10대 재앙은 두 가지 재앙씩 서로 묶인 구조를 보여 주기도 한다. 같은 성격을 지닌 재앙끼리 둘씩 묶어 보이면 다음 표와 같다[2].
1 그룹
2 그룹
3 그룹
4 그룹
5 그룹
개구리
파리
악질
독종
우박
메뚜기
흑암
장자
강 재앙
생물 재앙
질병 재앙
재난 재앙
죽음 재앙
 
첫째 재앙 피 재앙 (7:14-25)
하나님의 명령
네 지팡이를 잡고 네 팔을 애굽의 물들강들운하과 모든 호수 위에 내밀라 하라(19)”.
재앙의 실행과 결과
바로와 그의 신하의 목전에서 지팡이를 들어 나일 강을 치니 이 다 로 변하고...(20). 나일 강의 고기가 죽고 그 물에서는 악취가 나니 애굽 사람들이 나일 강 물을 마시지 못하며
--> , 고기 죽음, 악취, 마시지 못함 : 이집트 일상 생활 의 재앙
이집트인들의 반응
이집트의 요술사의 능력 과시
바로왕의 고집 부림
이집트 사람 우물을 팜
메세지
하나님이 창조세계를 통해서 자신의 명령을 거부한 바로를 심판하고 그 결과가 바로뿐 아니라 이집트 공동체 전체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인간은 자신도 할 수 있는 것으로 요술사처럼 능력을 과시하고 능력을 드려내려는 어리석음이 있다.
생활속에 나타나는 하나님의 징계를 알고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인정하는 것은 인간의 삶에 매우 중요하다.
질문
이집트인들이 생명의 근원처럼 여기는 나일강 자체를 향한 재앙은 나일의 수호신(크눔) 나일의 악령과 다산의 신(하피), 지하세계의 신(오리시스) 등을 포함한 이집트인들이 신성시 여겼던 것에 대한 도전이라고 볼 수 있지는 않은지?[3]
 
둘째 재앙 개구리 재앙 (8:1-15)
하나님의 명령
바로에게 가서 그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내 백성을 보내라 그들이 나를 섬길 것이니라(1). ...내가 개구리로 너의 온 땅을 치리라(2). 개구리가 너와 네 백성과 네 모든 신하에게 기어오르리라 하셨다 하라(4)”.
재앙의 실행과 결과
이 애굽 물들 위에 그의 손을 내밀매 개구리가 올라와서 애굽 땅에 덮이니...(6).
물 개구리 --> 뭍으로 올라온 개구리, 개구리 죽음 과 악취 : 자연 이치를 벗어난 자연 생물의 재앙
이집트인들의 반응
이집트의 요술사의 능력 과시
바로왕이 개구리 물러나도록 요청함, 백성을 보내겠다고함. 야웨께 제사드리도록하겠다고 함. 개구리 재앙을 벗어나게되었을 때 변심함.
이집트 사람이 죽음 개구리를 무더기로 쌓음
메세지
하나님이 창조세계는 자연 만물이 제 위치에 순응해야하며 그렇게 위치하여 활동할 때 창조 질서가 살아난다.
하나님이 바로처럼 임기웅변식으로 약속을 파기하는 신이 아니라 신실하게 약속을 이행하신다는 믿음을 준다.
약속의 하나님을 믿는 우리도 약속을 소중히 여기고 공동체의 신뢰와 평화 유지를 위해 지켜져야한다.
질문
이집트인들의 풍요와 다산의 상징인 여신 헤켓이 개구리 머리를 가진 여성으로 묘사되어 있다고 하는데, 하나님은 제국의 풍요와 다산이 이집트인들이 믿고있는 그 여신을 공격함으로 잘못된 신념(신앙)에 대한 생각을 바로왕과 이집트인 뿐아니라 그 땅에 오랫동안 거주하는 이스라엘인에게도 교훈하려고 개구리 재앙을 등장시킨 것이라 볼 수는 없는지?
 
셋째 재앙 재앙 (8:16-19)
하나님의 명령
네 지팡이를 들어 땅의 티끌을 치라 하라 그것이 애굽 온 땅에서 이가 되리라(16)”.
재앙의 실행과 결과
아론이 지팡이를 잡고 손을 들어 땅의 티끌을 치매 애굽 온 땅의 티끌이 다 이가 되어 사람과 가축에게 오르니(17). 이가 사람과 가축에게 생긴지라(18)”
땅의 티끌 --> (lice, or gnats or mosquitoes) 사람과 가축에게 붙음 : 의 재앙
이집트인들의 반응
이집트의 요술사의 능력 과시 실패와 하나님의 능력 최초 인정
바로왕의 마음이 완악함.
메세지
겸손은 하나님의 능력 앞에서 인간의 한계를 인정하는 것이다.
바로처럼 완강하여 자신의 주장을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비우고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이다.
질문
이번 재앙에서 이집트의 땅의 신들(Akhor)을 향한 재앙으로 보여진다. 땅의 티끌을 이로 만들어 이집트 가축과 사람들을 괴롭게하였다. 주술의 신 토트가 실패한 것은 이집트의 주술사들이 부리는 신적 재주는 계급이 있어 그 이상 높은 능력을 발휘 못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당시 다신교를 믿고 있던 이집트인들의 신의 역할에 의미 부여를 하는 관념은 어디서 오는 것인가?
 
넷째 재앙 파리 재앙 (8:20-32)
 
하나님의 명령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바로 앞에 서라 그가 물 있는 곳으로 나오리니 그에게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내 백성을 보내라 (20). 네가 만일 내 백성을 보내지 아니하면 내가 너와 네 신하와 네 백성과 네 집들에 파리 떼를 보내리니 애굽 사람의 집집에 파리 떼가 가득할 것이며 그들이 사는 땅에도 그러하리라(21)”.
재앙의 실행과 결과
무수한 파리가 바로의 궁과 그의 신하의 집과 애굽 온 땅에 이르니 파리로 말미암아 그 땅이 황폐하였더라(24)”
파리 떼 --> 이집트 온 땅에 이름. 땅이 황폐해 지게됨. : 과 생물의 재앙, 고센 땅은 제외됨.
이집트인들의 반응
바로왕이 멀리가지 않는다는 조건하에서 수락함.
(바로)를 위해 간구 요청함. 야웨의 능력을 인정함.
다시 바로의 마음이 완강하게되어 보내지 않음(31).
메세지
오늘날도 신앙인들은 자연 현상을 바라보면서 신앙적 성찰을 통하여 하나님의 창조 세계와 질서의 신비를 깨닫거나 하나님의 말씀의 의미를 깊이 묵상하게 된다.
자연 현상을 하나님의 징벌적인 판단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그로인해 고통당하는 사람들의 아품에 동참하고 도움을 주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노력해야한다.
질문
파리(flies) 재앙은 케프리(Khepri) 라고 하는 이집트인들이 좋아했던 불멸의 쇠똥구리(scarab, dung beetle) 신에게도 임했다는 주장은 신빈성이 있는가?
 
다섯째 재앙 가축 재앙 (9:1-7)
하나님의 명령
“...히브리 사람의 하나님(야훼문서적 묘사)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내 백성을 보내라. 그들이 나를 섬길 것이니라(1). ”.
재앙의 실행과 결과
애굽의 모든 가축은 죽었으나 이스라엘 자손의 가축은 하나도 죽지 아니한지라(6)”
생축의 죽음 -->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능력 : 죽음의 재앙 전초
이집트인들의 반응
바로는 사람을 보내어 이스라엘 사람의 가축이 하나도 죽지 않았는지 확인함.
바로왕의 마음이 완악함.
메세지
여러 가지 형태의 삶에 대한 경고(건강, 인간관계, 경제, 환경, 폭력 등)가 개인이나 공동체에 나타날 때 자신의 결정과 판단이 옳다는 것을 확인하고 싶어하는 심정은 바로와 같을 것이다. 확인하고나서 우리의 마음의 태도는 하나님의 인도를 따라 가느냐 그렇지 않느냐는 큰 결과를 초래함을 보게된다. .
질문
식량, 우유, 의복, 운송 수단을 제공하는 생축에 대한 재앙은 당시 이집트인들이 신성시 한 황소신 아피스(Apis), 다간의 상징인 암소 모양의 어머니 여신 하토르(Hathor), 다산의 상징인 황소신 므네비스(Mnevis) 등을 공격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가?
 
여섯째 재앙 - 악성 종기 재앙(9:8-12)
 
하나님의 명령
너희는 화덕의 (피아흐, soot) 두 움큼을 가지고 모세가 바로의 목전에서 하늘을 향하여 날리라 (8)”.
재앙의 실행과 결과
그들이 화덕의 재를 가지고 바로 앞에 서서 모세가 하늘을 향하여 날리니 사람과 짐승에게 붙어 악성 종기가 생기고 (10)”
그을음(검댕, , ) 종기 재앙 --> 공기에 날려 사람과 짐승에 붙어 악성 종기가 됨 : 사람과 짐승의 생명에 영향을 주는 재앙, 공기(미세먼지)의 재앙
이집트인들의 반응
이집트의 요술사에게도 악성 종기가 생겨 요술사들의 완전한 패배.
바로왕의 마음이 완악함.
열가지 재앙 본문에서 야웨가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신 분이라는 표현 처음 등장함.
메세지
생명을 위협하는 악성 질병을 당하면서도 고집스러움과 자존심으로 공동체를 어렵게하려는 바로의 완악함도 자신뿐아니라 때론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는 경우가 있다. 그럴 때일수록 우리의 마음을 높이지 말고 믿음으로 주께서 우리의 마음을 주관하시도록 순복해야할 것이다.
질문
고난을 상징하는 재로하여금 재앙을 내리게 함으로 당시 이집트의 백성들을 지켜주었던 의약의 신, 임호텝(imhote)이 야웨 앞에서 아무런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한 교훈을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는가?
 
일곱째 재앙 - 우박 재앙(9:13-35)
 
하나님의 명령
내일 이맘때면 내가 무거운 우박을 내리리니 (18) 이제 사람을 보내어 네 가축과 네 들에 있는 것을 다 모으라(다 대피시켜라) 사람이나 짐승이나 무릇 들에 있어서 집에 돌아오지 않는 것들에게는 우박이 그 위에 내리리니 그것들이 죽으리라(19) 너는 하늘을 향하여 손을 들어 애굽 전국에 우박이 애굽 땅의 사람과 짐승과 밭의 모든 채소에 내리게 하라(22)”.
재앙의 실행과 결과
여호와께서 우렛소리와 우박을 보내시고 불을 내려 땅에 달리게 하시니라 여호와께서 우박을 애굽 땅에 내리시매 우박이 내림과 불덩이가 우박에 섞여 내림이 심히 맹렬하니 (23-24) 우박이 애굽 온 땅에서 사람과 짐승을 막론하고 밭에 있는 모든 것을 쳤으며 우박이 또 밭의 모든 채소를 치고 들의 모든 나무를 꺾었으되(25)”
천둥 번개와 우박 재앙 --> 대피하지 못한 짐승과 사람과 곡식을 죽게함 : 짐승과 인간 죽음의 재앙 시작, 전우주의 주관자 야웨 능력 나타냄
이집트인들의 반응
하나님의 경고를 두려워한 이빕트인들은 종들과 짐승들을 대피시켰다.
하나님의 경고를 무시한 사람들 은종들과 짐승들을 그대로 내버려뒀다.
삼과 보리의 농물 피해로 수확할 수 없게 됨.
바로는 범죄를 인정, 야웨는 의로우시고 나의 백성은 악하다고 함
바로왕과 신하들의 마음이 완악하고 교만함.
메세지
우박의 재앙 앞에서 바로는 자신의 범죄를 인정하고 야웨가 참신이며 우주를 통치하는 분이라는 것을 인정한 것이다. 그러나 재앙이 그치자 바로는 다시 마음이 완악하여 배반한다. 이와같이 하나님을 인정하면서도 자신의 고집을 꺽지않는 모습은 오늘날 우리들에게도 발견됨다.
어려울 때는 하나님께 외치며 도움을 구하지만 어려움을 벗어난 후에는 하나님께 대한 헌신을 저버리는 불신앙이 그것이다.
질문
천둥과 우박을 내리는 재앙을 통하여 수많은 이집트 사람들의 목숨을 앗아간 하나님은 이집트의 대기의 신 (Shu), 하늘의 여신 누트(Nut)테프누트(Tefnut), 그리고 천둥의 신, 바알(Baal)을 겨냥하여 내리신 재앙으로 해석할 수 있는가?
여덟째 재앙 메뚜기 재앙(10:1-20)
 
하나님의 명령
히브리 사람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네가 어느 때까지 내 앞에 겸비하지 아니하겠느냐 내 백성을 보내라 (3) 애굽 땅 위에 네 손을 내밀어 메뚜기를 애굽 땅에 올라오게 하여 우박에 상하지 아니한 밭의 모든 채소를 먹게 하라(12)”.
재앙의 실행과 결과
메뚜기가 지면을 덮어서 사람이 땅을 볼 수 없을 것이라 메뚜기가 네게 남은 그것 곧 우박을 면하고 남은 것을 먹으며 너희를 위하여 들에서 자라나는 모든 나무를 먹을 것이며(5) 또 네 집들과 네 모든 신하의 집들과 모든 애굽 사람의 집들에 가득하리니(6) 메뚜기가 온 땅을 덮어 땅이 어둡게 되었으며 메뚜기가 우박에 상하지 아니한 밭의 채소와 나무 열매를 다 먹었으므로 애굽 온 땅에서 나무나 밭의 채소나 푸른 것은 남지 아니하였더라(15)”
메뚜기 재앙 --> 사람과 짐승의 먹거리 위협 : 짐승과 인간 사망 의 재앙 본격화
이집트인들의 반응
바로 신하들는 이집트가 망할 수 있으니 히브리인들이 야웨를 섬기도록 내보낼 것을 건의함. 이는 그들이 야웨 능력을 인정함.
바로왕은 누가 갈것이며 장정들만 보내려는 타협점을 찾으려고함.
바로는 신하들의 건의도 무시하고 야웨의 요구를 거부함.
메세지
하나님의 명령을 온전히 수용하여 하나님을 예배토록 함에도 불구하고 조건을 내걸고 타협점을 찾으려는 것이 바로만아니라 인간의 본성인 듯 싶다. 하나님게 드리는 예배는 요식행위가 아니며 하나님은 만홀히 여김을 받지도 아니하신다. 예배는 누가 대신할 수 있는 행위도 아니며 하나님의 백성에 속한 사람들이 직접 참여하여 드려함을 교훈하고 있다. 이는 이집트 바로왕에게만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 한사람 한사람에게도 교훈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질문
이집트에 풍요롭게 수확한 곡식을 지켜주는 신인 세라피스(Serapis)의 무력함을 보여주었던 이 여덟 번째 내려졌던 메뚜기의 재앙은 대지의 신 (Geb)과 곡물의 신 세트( Seth)와 더불어 메뚜기의 재앙과 같은 해충으로부터 곡물을 보호해주는 세라피아( Serapis )와 같은 신들이 아무런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모습을 이집트 사람들이 보면서 그토록 신뢰하였던 신들이 얼마나 무력한가를 그들은 체험하게 되어, 이집트 사람들의 신앙을 산산히 무너뜨리는 장면을 연상케하는 여덟 번째 재앙은 히브리인의 신인 야웨 능력을 이스라엘인과 이집트인에게 실감나게 보여주는 교훈이라 볼 수 있지 않은가?
아홉째 재앙 흑암 재앙(10:21-29)
 
하나님의 명령
하늘을 향하여 네 손을 내밀어 애굽 땅 위에 흑암(chaos, 혼동상태, 하나님의 부재, 불길한 징조)이 있게 하라 곧 더듬을 만한 흑암이리라 (21)”.
재앙의 실행과 결과
모세가 하늘을 향하여 손을 내밀매 캄캄한 흑암이 삼 일 동안 애굽 온 땅에 있어서 (22) 그 동안은 사람들이 서로 볼 수 없으며 자기 처소에서 일어나는 자가 없으되(23)”
흑암 재앙 --> 이집트 최고의 신 태양신 라의 죽음 : 신앙 의 재앙
이집트인들의 반응
바로는 야웨를 섬기위해 사람만 가고 가축은 머물게 한 조건부 허락을 제안함
바로왕의 마음이 완악함.
바로는 자기앞에 더 이상 나타나지 말 것과 나타나면 죽이겠다고 함.
메세지
하나님께 예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기가 마련한 자기 소유의 예물이 필요했다. 다른 사람의 것을 사용하거나 불로소득으로 인한 제물은 사용할 수 없다. 반드시 자기에게 속한 제물을 사용해야한다. 이것은 자기 희생을 나타내는 표시였다.
예배 때에 드려지는 예물은 반드시 자기 희생을 나타내야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제사의 원칙이었다. ...예배는 반드시 자기 자신이 참여하고 자기가 일하여 얻은 소득에서 예물을 마련하여 바쳐야한다는 원칙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하다.
질문
하나님의 궁극적인 승리를 보여주신 이 흑암 재앙은, 이집트 사람들 가운데에서 최고 신으로 추앙을 받아온 태양신 (Ra, Re)와 다른 하늘신을 무너뜨리는 승리를 야웨 하나님께서 보이신 것으로 볼 수 있지 않는가?
제사의 원칙에 따라서 오늘날 우리가 예배 때 드려지는 예물(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와 율법의 더 중한 바 정의와 긍휼과 믿음)을 버리지 말고 다 행할 것을 에수님은 강조하셨다. 이 두 종류의 예물을 온전하게 드리지 못할 때 참 예배자의 모습에서 벗어나지 않는가?(23:23)
 
열번째 재앙 예고 -장자 사망 재앙 예고(11:1-10)
 
하나님의 명령
내가 이제 한 가지 재앙을 바로와 애굽에 내린 후에야 그가 너희를 여기서 내보내리라 그가 너희를 내보낼 때에는 여기서 반드시 다 쫓아내리니(1) 백성에게 말하여 사람들에게 각기 이웃들에게 은금 패물을 구하게 하라 하시더니 (2) ”.
재앙의 실행 예고
애굽 땅에 있는 모든 처음 난 것은 왕위에 앉아 있는 바로의 장자로부터 맷돌 뒤에 있는 몸종의 장자와 모든 가축의 처음 난 것까지 죽으리니(5) 애굽 온 땅에 전무후무한 큰 부르짖음이 있으리라(6)”
장자의 죽음 예고 --> 삶과 죽음의 심판자 하나님. 생사의 주관자 하나님 증명. 멸망(이집트) 과 구원(이스라엘) 두가지 대비.
이집트인들의 반응
바로왕의 마음이 완악하여 듣지 아니함.
메세지
바로는 끝끝내 자신의 고집(자존심)을 꺽지 못하고 백성들의 아품을 왕으로서 돌보지 않았다. 야웨의 여러 경고와 인내에도 불구하고 이제 최후의 재앙에 대한 경고로 이어진다. 이를 통하여 하나님은 오래 참으시고 인내하시며 인간이 마음을 돌이킬 수 있는 시간을 주시는 자비로우신 분이시다. 돌이킬 기회가 있을 때 마음을 돌이켜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나아가야함을 교훈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질문
고대 이집트의 문명권이나 고대 메소포타미아 문명권에서는 첫 아들, 첫 번째로 난 짐승, 첫 번째로 얻은 소산 등을 신이 내려준 매우 특별한 선물로 여겼다고하는데 야웨 하나님도 같은 개념으로 첫 것을 구별하여 드리거나 하나님의 직무에도 레위 족속을 구별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현대적인 신앙으로 어떻게 받아들여야하는가?
 
3. 마치며
 
10가지 재앙은 이스라엘 백성이 430년 동안 애굽에서 살면서 은연중에 섬겨왔던 애굽의 신들의 허구성를 깨닫게 하고, 야곱에게 약속하신 예언의 성취를 이루기 위한 하나님의 섭리였다.
인간이 만들어낸 허다한 신들을 받들며 믿어 온 이집트인들 (이스라엘 노예 포함)의 신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과 이를 토대로 세워진 바로 왕국을 허물어가는 과정에서 온 우주의 참 신이 야웨임을 이집트와 이스라엘 백성에 보여줌으로 하나님의 영원한 구원의 섭리를 나타내고 있다고 보여진다.
 
참고문헌
4. 천사무엘, 출애굽기, 대한기독교서회, pp. 85-132, 20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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