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주석 : 요셉 이야기


창세기 주석 : 요셉 이야기             

2018. 11. 1   
본문 범위: 37-50
전반전 스토리: 요셉의 꿈이 이루어지다
37장 꿈꾸는 자 요셉과 형들과의 불화로 이집트로 팔려감
39장 요셉이 보디발의 아내 유혹을 받으나 물리침
40장 옥중에서 요셉이 관원장의 꿈을 해몽
41장 바로의 꿈 해몽과 요셉의 출세
42장 식량을 구하러 온 형들과 요셉의 만남
후반전 스토리: 요셉을 통해 하나님의 언약 성취를 이어가다
43장 형들이 베냐민과 함께 이집트로 다시 온 형제들
44장 곤경에 처한 형제들의 상황을 변호하는 유다
45장 정체를 밝힌 요셉과 형제들의 용서와 화해
46장 이집트로 이주하는 야곱의 가족들
47장 이집트로 이주한 야곱의 가족들이 기근에도 바로에게 은혜를 입음
48장 요셉 아들 에브라임과 므낫세에 대한 야곱의 축복
49장 야곱의 죽음과 열두 아들을 향한 예언적 유언
50장 야곱의 죽음과 요셉의 유언
 
1. 요셉 이야기 배경
창세기 27~ 50장 부분은 요셉과 그 형제들의 이야기속에 하나님의 언약의 성취를 이뤄나가는 인생 역전 드라마 장면을 연상케한다. 요셉의 인생은 총 110년으로 30세에 이집트의 총리가 된 후로 최소한 14년 이상을 통치하였고 그 이후에도 행사한 영향력은 야곱의 장례를 국장 수준인 70일장을 치른 것을 보면 대단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야곱의 가족사에 나타난 야곱의 행동은 집착하고 편애하고 꾀를 내는 인간적인 면이 많이 드러나는 상항속에 형제간의 갈등, 부인들간의 불화, 가뭄으로 인한 식량난이 결국 사랑하는 아들 요셉과 22년간을 생 이별하는 고달픈 인생을 살게 된다. 하지만 역경을 극복하고 합력하여 선을 이루어가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요셉은 발견하고 원수같은 형제들을 용서할 뿐아니라 흉년으로 죽을 수도 있는 형들의 식솔까지 책임지고 돌보는 은혜를 배푸는 요셉의 믿음을 보게한다.
요셉은 친위대장 보디발 집에 집안 총무로 12년동안 종의 훈련을 받는다. 보디발 집에서의 훈련 과정을 거치는 과정속에 더 큰 일을 맡을 만한 자질을 갖춘 인물로 성숙되어 간다. 바로의 꿈 해석을 통하여 하나님의 지혜를 말한 요셉은 총리로 출세하게되고 흉년과 풍년에 대한 제국의 국가 경영을 맡기에 이른다.
가나안땅의 흉년으로 야곱의 열 자녀는 애굽으로 식량을 사러 가게되고 여기서 극적인 요셉과의 재회가 이루어지며 긴장이 오가며 정탐꾼으로 몰려 시므온을 볼모로 잡혀 돌아가야하는 신세가 된다. 요셉을 잃고 이제 시므온까지 잃은 야곱으로서는 아들들의 속임과 설득에 놓을 수 없는 베냐민마져도 생존을 위해 놓아야하는 야곱의 고민에 유다의 진심에 찬 변호, 가족 공동체를 위한 헌신이 결국 요셉의 마음도 풀어져 화해와 용서의 장이 열리고 ‘...그리고 나를 이곳에 보내신 이는 하나님이라는 고백으로 형들이 가진 그간의 죄책감이 풀어지게 되는 역사를 보게한다.
야곱은 아들들과 손자들을 소집하고 그동안 자신이 지켜보았던 아들들의 삶을 기준으로 그들을 축복하고 자신을 가나안 땅 막벨라 굴에 장사지낼 것을 유언으로 남긴다. 요셉도 110세 나이로 죽음을 맞이하며 한평생 하나님과 동행하며 하나님의 꿈과 비전을 실현하였던 머리는 냉정하고 가슴은 뜨거운 사람 요셉 자신도 그 유골을 고향 땅에 묻어달라는 유언은 하나님의 약속의 성취가 끝나지 않은 현재 진행형임을 보여준다.
2. 야곱의 가족
야곱의 열두 아들 이름속에는 야곱의 사랑을 독차지하려는 두 여자의 시기와 질투로 빚어진 마음이 담겨져 있다. 욕망의 이름 속에 담겨진 하나님의 뜻은 무엇인가? 왜 야곱은 이런 부인들의 경쟁과도 같은 상황에 조용히 있는가? 하나님은 완벽한 사람들만을 들어 사용하시지 않는다.
순서
이름
어머니
축복 내용[49]
1
르우벤
보라, 아들이다
레아
끊는 물, 탁월치 못함
2
시므온
들으셨다
레아
잔해하는 기계, 나누어지고 흩어질 것
3
레위
더블어 연합하다
레아
잔해하는 기계, 나누어지고 흩어질 것
4
유다
하나님을 찬양하다
레아
원수의 목을 잡음, 사자, 통치자의 복
5
하나님의 심판
빌하
(라헬의 여종)
그의 백성을 심판함, 뱀과 독사, 말탄 자를 떨어지게 함
6
납달리
경쟁하다, 씨름
놓인 암사슴, 아름다운 소리를 발함
7
복됨, 행운
실바
(레아의 여종)
군대의 추격을 받으나 도리어 추격하게 됨
8
아셀
복받은 자, 기쁨
기름진 식물, 왕의 진수를 공궤
9
잇사갈
보상받음
레아
건장한 나귀, 압제 아래서 섬기리라
10
스불론
후한 선물
레아
해변에 거함
11
요셉
그가 더하시기를 바란다
라헬
샘곁의 무성한 가지, 전능자의 큰 복이 임함
12
베냐민
오른손의 아들, 라헬이 지은 이름은 베노니로 슬픔의 아들이란 뜻
라헬
물어 뜯는 이리, 빼앗고 움킴
13
므낫세
잊게해주다
므낫세와 에브라임은 원래 요셉의 아들이었으나 야곱이 이집트로 이주한후 자신의 아들로 삼았음.
한족속이되며 큰 민족을 이룸
14
에브라임
풍성함
므낫세 형보다 더 큰 민족을 이룸과 여러 민족을 이룸
 
3. 요셉의 꿈과 인생을 통해 언약 백성을 지켜가시는 하나님
전반전 스토리: 요셉의 꿈이 이루어지다
사건과 지역
성경
본문
요셉과 관련된 일들
관심 메세지
가나안땅
 
37:1-11
-야곱의 사랑받는 아들로 표현
-곡식단 절하는 꿈 이야기 나눔
-해와달과별들이 절하는 꿈 나눔
특별히 야곱의 편애를 받는 요셉이 두 번의 꿈 이야기를 아버지와 형제들 앞에서 나눔으로 더더욱 미움이 대상이 되어간다.
세겜과 도단
 
37:12-36
-형들의 양 때 형편 살피는 아버지의 심부름 순종
-요셉을 미디언 상인에 팔림 , 애굽 친위대장 보디발의 집에 종으로 팔림
아버지의 심부름으로 먼곳 세겜과도단까지 위험을 무릅쓰고 순종으로 나아가는 요셉에게 닥치는 어려움과 미디언 상인에게 은 20세겔에 팔리는 처지가 되어 가족과 이별하게된다.
보디발의 집
과 감옥
39
-하나님이 요셉과 함께하심
보디발의 집전체 관리 총무가 됨
-보디발의 아내 유혹을 뿌리침과 투옥
-하나님이 요셉과 함께하시고, 인자를 더하고 간수장에게 까지 은혜를 받게함
사랑받는 청소년에서 갑자기 이국 땅 보디발의 집의 노예 신세로 전락함. 끈질긴 보디발의 아내 유혹을 물리치지만 결국 오해로 감옥에 갇히는 더더욱 어려운 곤경에 처하게 된다.
감옥
40
-요셉이 술관원장의 꿈과 빵굽는 관원장의 꿈을 해몽
-옥에서 풀려날 수 있도록 관원장에 부탁함
옥에 갇힌 상태에서 투옥된 두 바로의 관원장의 꿈을 해몽함으로 기회를 얻으나 잊혀진다.
감옥
바로 궁
이집트
온 땅
41
-요셉이 바로의 꿈(7년풍년과 7년 흉년)을 해몽
-애굽 온땅의 총리로 임명됨
-요셉 이름이 사부낫바네아로 바뀜
-제사장 보디베라의 딸 아스낫과 결혼
-7년 풍년 기간동안 두 아들을 얻음
-므낫세:내 모든 고난과 아버지의 온 집 일을 잊어버리게 하심
-에브라임: 내가 수고한 땅에서 번성케하심
연달아 두 번 꾼 바로의 꿈을 해몽함으로 위기에 처할 이집트를 구하는 지혜를 말하고 애굽 온 땅의 총리로 임명되고 가정을 갖고 두 아들을 얻는. 여기 두 아들의 이름속에 요셉의 인생 여정속에 겪었던 아품을 담아낸다.
가나안
이집트
42
-요셉이 곡물을 사러온 형들을 만남
-요셉 형들이 업드려 절함
-꾀를 써 정탐꾼이라 누명을 쒸움+ 시므온을 볼모로 잡아둠
-막내 아우를 데리고 올 것을 명령함
-돈을 곡식자루에 도로 놔둠 + 곡식살 돈이 계속 있음으로 아버지 야곱에게 의심을 받음
곡물을 사러온 요셉의 형들과의 만난에서 형들의 의중을 떠보고 진정성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므온을 볼모로 잡고 정탐꾼으로 누명을 씌워 막내 아우 베냐민을 데려올 것을 요구함. 가나안땅으로 돌아온 형들의 설명에 실망하고 의심하는 야곱은 베냐민을 내놓을 수 없다는 마지막 집착을 엿볼 수 있다.
후반전 스토리: 요셉을 통해 하나님의 언약 성취를 이어가다
 
사건과 지역
성경
본문
요셉과 관련된 일들
관심 메세지
가나안
이집트
요셉의 집
43
*
교훈
*
-아버지를 설득하는 유다의 진정성 과 자신를 희생할 각오를 보임
-가나안 땅의 아름다운 소산을 예물로 준비함
-마지막 라헬의 자식인 베냐민마져 잃을 거라 생각하며 내어주는 야곱
-동생 베냐민을 보고 자신의 집으로 초대하는 요셉 과 의심하는 형들
-요셉의 형들이 절을 함. 가족의 안부를 물음.
-나이에 따라 앉혀 식사함
사랑과 희생과 생명 존중의 마음으로 아버지와 요셉을 설득하는 유다의 변호는 우리를 사랑하시고 화목제로 자신을 드리고 새 생명 탄생을 인태케하려는 마치 예수님의 삶을 연상케한다. 마침내 마지막 애착이었던 베냐민을 내어주며 야곱이 고백하는 말 ...내가 자식을 잃게되면 잃으리로다로 마지막까지 붙들었던 야곱의 집착의 고리가 끊어지는 순간이다.
요셉의 집
 
44
-요셉은 청지기와 짜고 은잔을 자루에 숨겨 놓음(4,5)
-베냐민 곡식자루에서 요셉의 은잔이 발견됨+‘도둑으로 누명씌움
-유다의 진심있는 변명과 지난 상황 설명으로 설득
“...너희가 어찌하여 선을 악으로 갚느냐 이것은 내 주인이 가지고 마시며 늘 점치는 데에 쓰는 것이 아니냐 너희가 이같이 하니 악하도다 하라라고 거짓말을 시킴 <--대비를 이룸->
-유다의 가족과 아버지와 형제들을 사랑함을 보여준 명 변호(vindicaton)
요셉의 집
가나안
45
-형들에게 자신이 요셉임을 밝힘
-아우 요셉을 상인에게 팔아넘긴 것에 대한 죄책감으로부터 형들을 용서함
-하나님이 생명을 구원하려 자신을 먼저 애굽땅에 보냈다고 고백함
-아버지에 속한 모든 것에 부족함이 없도록 베풀기로 마음 먹음
-형제들이 바로의 보살핌을 받고 가나안으로 돌아감
-야곱에게 애굽에 총리된 요셉이 살아 있음을 알리자 요셉은 입애굽을 결심
화해와 용서가 이루어지고 하나님의 섭리로 요셉이 먼저 생명을 구원하려고 애굽 땅에 왔다는 믿음의 고백
움켜잡고 있던 베냐민을 잃으면 잃으리라하며 내려놓은 야곱에게 족하도다라는 더 큰 요셉의 만남 축복과 기근으로부터 가족들의 생명을 구하는 은혜로 보답하시는 하나님을 경험하게 된다.
브엘세바
고센
 
46
-입애굽전 하나님께 희생제사드리며 하나님의 인도함을 구하는 야곱과 큰 민족을 이룰것이라는 하나님의 응답
-70(레아의 자손들 33, 라헬의 자손 16, 실바의 자손 14, 빌하의 자손 7---실제론 66)이 애굽으로 감
-요셉이 고센으로 이주해온 아버지 야곱과의 재회와 요셉의 지혜로 목축 직업이라고 바로에게 말하도록함
브엘세바[맹세의 우물]
야곱은 입애굽전 아버지 이삭이 살던 곳이며 제사드리던 브엘세바로 향하고 희생제사를 드림으로 새로운 결단으로 나아가는 야곱에게 이집트에서 이루실 하나님의 약속의 말을 받는다.
고센
 
47
-바로 왕 앞에선 형제들과 야곱
-형제들이 거할 곳 라암셋을 얻음
-계속되는 기근으로 애굽땅과 가나안 땅의 돈을 모아 바로궁으로 가져감
-먹을 것을 가축과 토지와 몸과 바꾸고 바로의 종이 됨
-애굽의 토지법을 제정하고 5분의 1 세금으로 상납받아 바로에게 바침
-이스라엘의 죽은 후 장사를 애굽이 아닌 가나안에서 치러줄 것을 청함
라암셋:[태양신]가 그를 낳았다란 뜻. 이곳이 히브리인 430년 생활의 터전이 됨.
아브라함의 언약을 통해 내려오는 복의 통로는 애굽으로 이주해온 야곱을 통해서도 야곱에게 호의를 베푼 바로가 하나님으로부터 복음 받는 것을 보여준다.
애굽의 국가적 위기뿐아니라 야곱의 가족의 생존 위기로부터 요셉과 같은 인내로 하나님의 선봉자 일꾼으로 살아냄으로 공통체의 안녕과 번영이 이루어짐을 보게된다.
 
고센
48
-요셉의 두 아들 므낫세와 에브라임을 야곱의 상속자로 받음
-야곱의 오른손으로 차남 에브라임을, 왼손으로 장자 므낫세에 올려 놓아 축복함
므낫세와 에브라임을 야곱의 상속자로 받음은 야곱의 특별한 배려인듯하다. 일찍 상처한 것으로 라헬의 몫을 더 많이 배려한 것인듯하다.
차남 에브라임을 먼저 축복하고 장자 므낫세보다 앞세움은 에브라임이 므낫세보다 더 크고 강하게되고 복을 받기원하기 때문이다.
고센
49
*야곱의 축복
열두 아들을 향한 야곱의 축복 기도
요셉이야기 안에서의 야곱의 축복
고센
가나안 막벨라 굴
50
-야곱의 장례를 애굽에서 70일간 치름
-아버지의 유언을 따라 가나안으로 가 장사를 지내고 애굽으로 돌아옴
-요셉이 두려워하는 형들을 위로하고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재차 말함
-죽음을 앞둔 요셉은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언약의 성취를 언급하며 자신의 해골을 가나안 땅으로 가져갈 것을 요청함
야곱의 장례와 아버지를 잃은 후 형들의 두려움을 안심시키고 이집트에서 번성케하여 앞으로 성취할 하나님의 언약을 일깨우는 일련의 행사를 보게한다. 요셉도 유언으로 자신의 뼈를 출애굽 때 옮겨가겠다는 확약을 받는다. 본문은 출애굽 때에도 하나님이 족장들에게 주신 약속을 성취하신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4. 43장을 통해서 본 인간의 집착과 내려 놓음
 
아브라함은 먼저 이스마엘과 하갈을 내보내야하는 아품이 있고, 100세 얻은 약속의 자녀 이삭을 무척 사랑하였지만 하나님께 모리아산에서 제물로 드리라는 청천벽력의 말을 묵묵히 지키기 위해 아들 이삭을 데리고 말없이 산을 오르고 밧줄로 이삭을 묶어야하는 이삭에 대한 애착의 고리를 끊어야했다(22).
이삭은 리브가를 통해 어렵게 얻은 두 아들 에서와 야곱을 사랑했지만 이삭은 남성적인 에서를 더 사랑했고, 리브가는 야곱을 편애하였다. 부부간의 자녀에 대한 애착이 다름으로 꾀많은 엄마처럼 형과 아버지를 속임이 드러나 하란 외삼촌 라반의 집으로 피신하여 가족들과 떨어져나가게 함으로 이삭은 자식에 대한 편애의 고리를 끊어야했다(26,27).
20여년만에 대가족과 부를 이루어 고향 가나안으로 돌아온 야곱은 특별히 레아보다 라헬을 더 사랑함으로 가정 불화와 더나아가 형제간의 갈등을 야기하고 라헬의 소생인 요셉을 편애하였다. 그 결과로 자식에게 속임을 당하고 요셉과 생이별하는 고통을 당한다. 흉년으로 마지막 애착이었던 베냐만 마저도 내어주어하는 상황에 이르고 마지막까지 붙들었던 자녀 집착의 고리를 끊어야했다(43).
결국 족장사에 나타난 세명의 족장 생활을 보면서 자녀 편애와 형제간, 부부간, 부인들간의 불화, 갈등, 인위적인 노력으로 하나님의 언약을 성취하려는 행동들로 빚어진 고난들,
그럼에도 언약의 성취를 이어가시는 하나님의 신실한 섭리를 보며 우리의 (인간적) 집착이 얼마나 어리석으며 많은 갈등과 고난을 가져오게되는지 알게되는 교훈을 받는다.
 
5. 요셉이야기 안에서의 야곱의 축복
 
- 창세기 491-28절에 대한 주석적 연구
야곱의 축복은 아래와 같은 구조를 갖는다.
아들들을 불러 모음
1-2
 
 
르우벤에 대한 축복
3-4
장자, 위력, 기력/고통(), 능력탁월,
물처럼 흘러버림, 아버지침상 더럽힘
훗날 갓지파에 병합됨
시므온과 레위에 대한 축복
5-7
저주받은 지파로 분류됨
폭력의 도구, 모의와모임꾼, 분노와살인자, 잔임함, 이스라엘가운데 흩어짐
시므온은 유다지파에 흡수됨
레위지파도 제사장지파이지만 자신들의 독자적인 땅을 소유하지 못하고 여러 지파속에 흩어져 살게됨
모세의 말(33:9)에서 레위의 분노는 영예로운 행동으로 칭송된다. 이중적 분노의 의미.
유다에 대한 축복
8-12
형제들의 찬양과절을 받는자,
용맹스러운 사자같이 제국형성
홀과 규가 떠나지 않는다(장차 통치권),
유다지파의 탁월성을 말하는 축복에는 밀림의 왕처럼 제국의 왕국 형성과 다윗 왕조의 실패를 뛰어 넘는 이상적인 메시아가 유다 지파에서 나올 것이라는 기대와 확신이 분명히 드러나 있다.
스블론에 대한 축복
13
해양적 삶의 방식,
시돈까지 지경을 지배
출생순서에 따르지 않고 모세의 축복(33:18)에서처럼 잇사갈보다 스블론이 먼저 언급됨.
스블론 지파의 나중 활동은 가나안 민족과 싸우는 전쟁에서 드보라를 도와 가장 용감하게 싸운 두 지파중 하나로 언급됨(1:30).
잇사갈에 대한 축복
14-15
건장한 나귀같은 일꾼
강제노예가 됨
산악지역에 거주하다 평지로 이주한 후에 불행한 결과를 낳았다. 정치적 독립성을 상실하고 가나안인들의 지배를 받으며 강제노동에 시달리게 된다.
단에 대한 축복
16-18
자기 백성의 심판자,
길가의 뱀과 작은 길의 독사
말탄자를 떨어뜨림
야훼의 구원을 기다림
이스라엘 백성을 정의로 심판하는자로 묘사됨.
하나님을 엘로힘이 아닌 야훼을 사용함. 구원을 기다린다는 표현은 나중에 이뤄질 출애굽의 구원을 연상케한다.
갓에 대한 축복
19
전투자
갓지파는 요르단 동편에 정착한 지파로 아모리족속과 사막의 약탈자들과 맞서 싸워야하는 위치에 있다.
아셀에 대한 축복
20
기름진 음식 먹음
왕의 진미를 냄
아셀이라는 이름처럼 번영과 풍요를 약속하는 내용이 선포됨. 특히 왕의 음식을 담당할 팔레스타인 북쪽 해안지방에 거주하게되어 임금의 수라상에 올릴 먹거리를 생산할 만큼 풍요와 번영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축복함
납달리에 대한 축복
21
풀려난 암사슴
아름다운 소리를 내는자
이 축복은 납달 리가 갖게될 고귀함과 자유애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요셉에 대한 축복
22-26
샘곁에 열매 많은 가지,
궁수들의 공격으로부터 대항할 손과 팔을 주심(용맹성)
위로 하늘의 복과 아래에 있는 깊음의 복 받을자
젖가슴과 태의 복 받을자(생육과번성)
복들이 요셉의 머리에 있음
요셉에 대한 축복에서 눈에 띄는 점은 하나님이 다양한 이름과 은유를 통해 언급되고 있다는 것이다.
-야곱의 강한 이: 하나님이 권능
-목자: 하나님이 돌보심과 이끄심
-이스라엘의 반석: 하나님의 굳건함과 안전성
베냐민에 대한 축복
27
물어뜯는 이리,
맹렬한 호전성
베냐민에 대한 축복의 의미는 이중적이다. 베냐민은 동물 은유를 통해서 유다와 더 깊은 관련성을 보여준다.
훗날 있게 될 지파간의 경쟁 구도: 남왕국 유다지파편에 섬
열두지파에 대한 축복 마침
28
각자의 축복에 따라 축복함
 
야곱의 축복에는 다른 아들들보다 유다와 요셉의 중심성과 우위성이 분명하게 드러나있다.
요셉은 형들의 미움을 사서 먼저 애굽으로 팔려가지만 출세하여 난관에 처한 야곱의 가문을 살리고 주변 나라 백성을 구원하려는 하나님의 메신저로서 역할을 감당한다. 하지만 유다도 위기에 처한 가족을 살리고 요셉과 형제들간의 화해를 이끌어내는 진심에 찬 감동적인 변호를 한다.
야곱의 축복은 요셉 이야기 종결부에서 창세기를 마감하고 출애굽기를 준비하도록 연결시켜준다. 야곱의 축복문은 요셉이야기의 중심 인물이 누구이며 이스라엘 역사가운데 누가 주도적인 역할을 감당하게 될 것인가를 예견하게한다. 야곱의 장자이며 이스라엘의 통치자로서의 지위를 요셉은 현재적으로 성취하였고, 유다는 미래적으로 성취하게 됨을 보여준다.
 
질문들
질문 1. 당시 근동 지역에 꿈을 통해 하나님()으로부터 메시지를 받고 확신하고 이루어가는 신비적(?) 체험 설화를 창세기 기자는 어떤 근거로 많은 분량(다섯번 정도)으로 요셉에 대한 이야기에서 등장하게 되었는가? 계시적 확언적 의미를 갖을 수 있는가?
 
 
질문 2. 요셉이 총리(lord over all the land of Egypt)로 다스릴 당시 이집트에 7년 풍년과 7년 흉년에 대한 역사적 기록이 남아있는가? 당시 애굽의 조세제도와 요셉이 제안한 제도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엄청난 곡물을 저장할 창고 건축물에 대한 유물 흔적은 있는지?
 
 
질문 3. 야곱의 생애를 통해서 나타난 속이고 속는 과정에서 인과응보적인 삶은 누구에게나 나타난다고 보여지는데 특히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겪게되는 요셉과 같은 징벌적 고난을 인과응보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가? 축복권은 전수(?)된다고 믿고 있는데 가계에 흐르는 저주같은 징벌/축복의 유보(10계명)를 어떻게 받아드려야 하는가?
 
 
질문 4. 구약 전체에 걸쳐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거나 현현의 장소로 특정한 장소 언급이 자주 나타나는데 그런 곳 중 하나가 브엘세바라고 보여진다. 왜 하나님은 족장시대나 왕정시대에 걸쳐 특정 장소에서 말씀하시는가? 신학적 의미를 어떻게 보며 오늘날 적용한다면 특정 장소에 의미를 두는 기도원(?)이 있는데 어떻게 해석해야 할 것인가?
브엘세바
아브라함이 상당기간 체류한 곳(21:31), 하갈을 내 보낸 아비멜렉과 맹세한 곳(21:14), 나중 이삭이 거주한 곳(26:23), 야곱이 하란으로가는 여정의 출발지(28:10), 세바를 찾은 곳(26:33), 야곱이 입애굽전 희생제사를 드린곳(46:1), 중요한 성소로 하갈, 이삭, 야곱, 엘리애에게 하나님이 나타신 곳(21:17, 46:2, 왕상19:5)

참고문헌
1. 천사무엘, 성서주석 1(창세기), 대한기독교서회, 2001
2. 하경택, “요셉이야기 안에서의 야곱의 축복”, 장신논단, Vol. 46, No.1, pp. 37-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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