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찬리더십-리더십유형연구

2017.9.27.(
발제 주제 : 리더십유형연구 (교과서 4) --> 리더의 행동연구
 
리뷰: 리더의 특성연구(2장주제), 리더의 역량연구 (3장주제) --Fleishman(1973)--> 리더의 행동 연구로 방향 전환
 
1. 서론
리더십 행동 연구의 목적: 두가지 유형의 행동 유형을 적절히 조합하여 성원들의 과업 목표를 위한 노력에 영향을 어떻게 줄 것인가에 주안점을 둔다.
리더의 행동 연구는 두가지 행동에 대한 연구 즉
1) 과업 행동(task behavior) --> 목표 달성을 촉진하는 행동
2) 관계성 행동(relational behavior) --> 성원들간의 인간 관계를 촉진하는 행동
 
리더십 연구의 정밀 연구
1) OSU 유형(1940년대 말) --> 리더의 특성보다 리더의 배려행동(관계성) 행동의 중요성 지적
2) U of M 유형 (1940년대 말) --> 리더십이 소집단에서 어떻게 기능하는가를 탐색
3) Blake & Mouton 연구(1960년 초) --> 조직상황에서 관리자들이 과업행동과 관계성 행동을 어떻게 조합하여 행동하고 있는가 탐색
 
2. OSU 연구
리더들이 집단이나 조직을 지도하고 있을 때 리더들이 어떻게 행동하는가?“를 분석: 설문지 응답 (LBDQ 150문항, 1957)
5년후 Stogdill(1963) LBDQ 축소판 발표(LDBQ-XII) => 분석결과 두가지 유형 발견(1974):
구조 주도배려
구조 주도: 일의 조직화, 작업상황 구조화, 역할/책임의 분담, 작업 활동의 일정 계획 등 리더들이 행동하는 것이 중심이 됨 --> 과업 행동형
배려: 성원들간의 동무관계, 존경, 신뢰구축, 리더와 성원간의 인간 관계 등 관계가 중심이 됨 --> 관계 행동형
OSU의 연구는 이 두 행동을 별개의 독립된 것으로 봄.
질문: “어떤 리더십 유형이 어떤 상황에서 가장 효과적인가?”를 규명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됨. 리더가 과업 행동과 관계성 행동간의 최적 결합을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 가 리더 행동연구자들의 중심적인 주제가 됨.

3. U of M 연구
리더의 행동이 소집단의 업적에 미치는 영향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임(Cartright & Zander, 1960; Kate & Kahn, 1951; Likert, 1961, 1967)”
--> 리더십 행동 유형 발견 :
종업원 지향형: 종업원들에 대하여 좋은 인간관계 강조
생산 지향형: 작업자들의 과업 완성 강조
하지만 종업원지향 행동 과 생산지향형 행동을 단일 연속체상의 양극단에 있는 것으로 개념화


질문: 주된 관심은 리더의 행동이 성원들의 만족과 업적에 미치는 정적인 영향을 극대화하기 위해 어떻게 하면 그들이 과업 행동과 관계의 행동을 가장 잘 조합할 수 있는가?
 
4. 브레이크와 마우톤 연구
리더십 행동 모형 연구(1960대 초) : 관리자 격자모형 나중에 리더십그리드 모형으로 변경됨. 이후 여러차례 다듬어진후 조직의 관리자 훈련, 리더십 개발 분야에 광범하게 활용(Balke& McCanse, 1991; Blake & Mouton, 1964, 1978, 1985)
--> “리더가 어떻게 하면 조직을 도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할것인가?”를 설명하기 위해 만든 것 --> 리더십 지향성(Leadership Orientations): 그림 4.1 리더십 그리드 참조


5. 유형연구의 효용
유형 연구는 과업과 관련된 행동이나 관계성과 관련된 행동처럼 리더십 행동을 광범위하게 측정할 수 틀을 제공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를 말해주고
--행동의 주된 구성 요소를 설명해줌으로써 효력 발휘
--상황에 맞는 행동 지침 제공
 
리더십 유형의 강점비판적용
1) 강점
-리더의 특성한계를 넘어 리더의 행동을 포함시켜 그 범위를 확장함
-리더십 유형에 대한 광범한 실증연구를 통해 리더십 행동 유형을 검증으로 신뢰성 얻음
-리더십 행동 유형이 기본적으로 두가지 주된 행동 유형으로 구성됨 발견(과업행동 & 관계성 행동)
-유형연구는 문제 발견적(heuristic) 습득 방법을 제공
2) 비판
-유형연구는 리더십 유형이 업적성과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적절하게 보여주지 못함(Bryman 1972)
-연구가 거의 모든 상황에 효과적일 수 있는 보편적 즉 리더십 유형 연구에 있어서도 리더십 효과성과 일관되게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 보편적 리더십 행동을 확인할 수 업었음.
-가장 효과적인 리더십 유형이 높은 과업 행동과 높은 관계성 행동 즉 팀형 리더십유형이라고 주장하지만 모든 경우에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상황에 따라 팀형 리더십이 아닌 다른 리더십 유형이 요구되기때문이다
3) 적용
-유형연구는 리더들에게 하나의 거울과 같은 행동 유형의 측정을 제공해준다
-리더십 그리드 세미나를 통한 생산성 증대, 성원들의 사기진작, 성원들의 헌신을 끌어냄
 
6. 사례연구
3명의 상이한 리더십 유형분석
(1) 대규모 병원조직에서 시설관리자(“도색”)로 근무
(2) 소규모 운동기구 판매업체의 관리자
(3) 대규모 제조회사( 대학)의 디자인 개발 부서의 부서장과 부서 일부간의 갈등 문제


 
질문들:
1. 시대별 리더십 유형은 다르다. 오늘날 4차산업혁명시대로 진입하는 시점에서 리더십 유형의 특징으로 중요시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2. 부서장 과 멤버간의 갈등 상황속 혹은 위기 상황에서 어떤 리더십 행동이 설득력을 가질 수 있는가? 동키호테식 멤버나 리더를 만난 경우 리더 혹은 멤버의 최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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