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문화인류학 – 문화에 대한 관점

Culture Perspectives

기독교문화인류학 문화에 대한 관점
2018. 3. 21 
 
1. 들어가며
 
인간은 관습과 의식화된 문화의 틀속에 적응되어 살지만 새롭게 노출되는 사회 환경속에서 문화를 변형시키거나 발전시키거나 묻어버리거나 하는 형태로 기존 사회의 문화를 계승한다. 문화를 설명할 때 문화의 구조적인 측면과 상호작용 측면이 있으며, 각 문화마다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그리고 중립적인 면이 존재한다. 또한 문화의 차원은 표면 차원과 심층 차원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총체적인 삶의 방식으로서의 문화는 다양한 여러 형태의 하부 문화 구조(경제, 정치, 종교, 언어 등등)로 표출되어 사회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타 문화에 복음을 전달하려 할 때 그 사회(민족 혹은 국가, 공동체 등)의 문화를 신중하게 취급하여야한다고 저자는 주장하고 있다.
 
2. 서론
 
문화에 대한 저자의 논점- 강물에 비유(강물 표면 과 강물 내부) 즉 표면적인 문화를 인간 행동으로 설명, 내면적인 심층 문화를 문화 구조로 설명하고 있으며 이 문화는 환경에 따른 인간의 능력으로 변화된다고 봄.
 
3. 각 문화는 존중되어야한다.
 
인류는 주어진 자신의 문화에 오랫동안 노출되어 내적/외적으로 최적화된 문화 DNA(코드)를 갖고 살아간다고 본다. 따라서 문화의 우열을 말한다는 것은 자기와 다른 타문화권의 인류를 부인 것이 되며 자문화중심주의에 빠지게 된다고 저자는 말한다.
예수님은 복음을 증거하기 위해 타문화권으로 들어가셨으며 그들의 문화를 배제한 것이 아니라 존중하고 이해한 기초위에 복음을 증거하였다고 본다.
좋은 선교사들은 항상 인류학자였다-유진 나이다(1954,xi)”.
 
4. 문화에 대한 긍정적 관점인가 아니면 부정적인 관점인가?
 
문화 취급에 대한 저자의 논점 하나님은 우리 문화를 통해서 역사하신다.
1 2:15-17 - 세상(문화 혹은 인간 행위) <----> 하나님 (, 천국)
문화에 대한 대립된 의견 : 요한이 견지하고자했던 세상은 문화인가? 사람인가?
찰스 H, 크래프트 주장 <------------> 셜우드 링겐펠터 주장
본질상 중립적인 매개체 부정적인 관점을 강조
문화 자체가 완전히 사람을 결정짓지 않음 문화는 구조적으로 잘못된 사상체계
문화적 경향/패턴 과 문화적 수행 언급 문화의 이중성 언급
문화 통합 주장에 반대함 문화 통합 주장에 반론 제기
찰스 H, 크래프트 주장
셜우드 링겐펠터 주장
본질상 중립적인 매개체(예 지도, 의사전달과 상호작용을 위한 도구)이며 긍정적인 면 존재
경사면 운동장에 경기하는 모습이지 문화가 불순종의 감옥이 아니다. 문화는 구조적 모순(경사면)에서라기보다 사람들의 결정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문화 자체가 완전히 사람을 결정짓지 않는다.
문화적 경향/패턴 과 문화적 수행 언급
문화 통합 주장에 반대함
중립적이지 않다(인간문화(사상)을 불순종의 감옥으로 표현 롬 11:30-32, 3:22)
오히려 부정적인 관점을 강조
복음은 사회와 세계관에 대립된다
성경은 필연적으로 세상의 이상과 대립된다
문화는 구조적으로 잘못된 사상체계를 갖추고 있다
문화의 이중성 언급-‘모든 사회적 상황에 처해있는 사람들은 , 해석적 범주 즉, 사람에게 유용한 구조적이고 상호작용적인 영역을 형성한다(링겐펠터,1992:204)
문화 통합 주장에 반론 제기(마가렛 아쳐, 링겐펠터)
 
5. 사람과 문화 문화의 구조(세계관, 신념, 이념) 와 상호 작용(사람,사회)
 
문화에 대한 초유기적 관점의 위험성 지적 문화란 때로는 도움을 주고 때로는 해를 끼치는 유기적 존재로 봄. 문화가 그 사회의 사람들을 주조하고, 마음대로 다루는 엄청나게 강력한 존재처럼 묘사함 --> 저자는 이 의견에 반대함.
초유기적 관점의 소유자들의 진지한 질문들
-어떤 사회가 되었던지 간에 그 안에 살아가는 사람들이 놀랄 만큼 유사한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인류학자들의 답변 1: 일치의 원인이 문화에 기인한다 (저자의 의견도 여기에 속함)
인류학자들의 답변 2: 일치의 원인이 사람에 기인한다
 
사람과 그들의 문화간의 상호 작용 - 연극 대본 과 배우 역할로 대비 시켜서 설명
문화 구조=연극대본= 문화적 경향
사람들의 행위 = 연극 배우=> 문화적 경향(패턴) 복제(암기), 습관적 행위가 주를 이루되 가끔 창조적 행위가 발생되며 이에 따라 부분적으로 문화적 경향이 변경되기도한다
 
문화의 차원(도표 3.1 참조-일부 표현 수정)
 
인간행위
문화 구조
행동 표현
-수동적으로 따라하기
-습관적으로 행위하기
-창조적으로 행위하기
행동 경향
-행동과 말(언어), 감정표현 등 경향을 만들어내는 관습들
-종교, 생각(사고)와 느낌 등 경향을 만들어내는 관습들
객체지향적 표현=클래스
-최초 차원의 가정
-의미 부여하기
-부여된 의미에 반응하기
세계관적 가정들의 경향들
-기본적 행위의 기반이 되는 경향들
-부여된 의미의 경향들
-의미에 대한 반응 경향들
6. 문화의 정의
 
문화는 사람들의 총체적 삶의 방식, 개인들이 자신이 속한 사회로부터 유지할 것을 요구받는 사회적 유산그리고 사람들이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밑그림(쿡콘, 1949a:17)
문화에 대한 정의(도표 3.2 참조)

대처메카니즘 ---생존을 위한 전략 (Conceptual Map/mechanism)
문화는 인간 집단과 개인이 인격(생물학적, 정신적, 심리적, 영적인 요소들을 포함함)을 둘러싼 주위의 환경(물리적, 사회적, 요고를 포함함)에 적응해 나가는데 필요한 계획(전략)과 어떤 경향(패턴)들을 제공한다 --> 이런 프로세스를 대처메카니즘으로 설명 : Culture Design
사회그룹에 의해 통념적으로 작동되는 사회적 유산(Legacy)과도 같은 것---> 삶을 위한 밑그림= 강물의 하부 구조 (core Architecture) : Culture Architecture
내재된 관념들 혹은 개념들의 표현(행위)을 위한 문화 체계들(Kernels) - Culture Kernels
문화체제 즉 관념 혹은 개념에 기초한 문화 행위(육체적/정신적활동에 기인됨)-Programming 혹은 Coding (학습) -Culture Coding
문화의 행위 결과로 나타나는 경향들(life outcomes/patterns <--- coding 사용 결과로 나타남) - 문화 인터페이스/문화 익스피어런스[Culture Interface/ Culture Experience]
: 인사법, 식사법, 혼인예식법, 성년식, 계급의식 등등
문화의 학습 과 전이 (Culture Transfer Learming)
모방과 전수라는 특이한 방법으로 다음 세대로 의식적/무의식적으로 전이됨.
문화의 심층구조에 형성되는(굳어진) 관념들(세계관): Culture Maintenance
 
7. 문화와 사회의 차원 과 형태
 
문화 : 삶의 구조에 대해 언급할 때는 문화()란 용어를 사용
사회: 삶의 구조에 의해 살아가는 사람들을 언급할 때는 사회(물속 물고기떼)란 용어를 사용
문화 구조의 계층(차원)
개인문화 < 가족문화 <공동체 문화 < 지역문화 < 국가문화 < 다국화문화
문화 분류의 다른 방법 들
전통문화들/사회들 , 농경문화들/사회들 , 유목문화들/사회들, 산업문화들/사회들, 이슬람문화들/사회들, 로마카돌릭 문화들/사회들, 정보화문화들/사회들, ...
경제 상황을 기초로한 분류 (쇼우,1988)
경제적 하부문화, 종교적 하부문화, 사회적 하부문화, 정치적 하부문화 등


8. 문화와 하부 문화
 
구성원 수에 따라 더 복잡한 문화구조를 갖을 수 있으며 전문화된 하부 문화/사회 구조로 발전하게 된다.
9. 문화에 대한 더 많은 점들 : 3장의 결론 부분 정리
 
문화는 복잡하다
-문화의 생활 방식, 관습들, 문화를 둘러싸고 있는 실재에 대한 인식들과 반응들은 매우 복잡한 경향을 띤다.
문화는 견고한 통합을 이루려고한다
-문화의 다양한 하부체계들(정치, 경제, 종교, 예술, 사회구조 등)간에 밀접한 연관성으로 통합되어 나타나며 세계관 중심으로의 경향을 나타낸다.
삶에 대한 총체적 밑그림을 제공한다
-해당 문화에 속해 있는 사람들이 직면하게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혜안을 제공하는 수단들을 제공한다.
: 기독교 문화권의 복음 전달자 ----> 타종교 문화권내에 기독교로 채워야할 빈 문화 공간이 있다???
기독교 문화권의 복음 전달자 -----> 타종교 문화권내에 이미 존재하는 종교적 공간으로 대체하도록 호소해야한다???
 
문화는 적응체계 다시말해서 대처를 위한 메카니즘이다
-주어진 물리적 사회적인 조건에 적응된 문화 경향들과 전략들에 지혜롭게 대처하는 메카니즘에 순응하는 자세를 갖는다.
생물학적 실제들과 환경에 완벽하게 적응하거나, 사람들이 제기하는 모든 의문에 완벽하게 답할 수 있는 문화는 존재하지 않는 것 같다.
-변하는 다양한 환경 여건에 어떤 부분은 완벽하게 조절되지 못하는 삶의 영역이 존재하며 적절한 답변을 찾지 못하게 될 때 해답을 듣기 위한 문화 수용창이 열리게 된다.
문화는 그것이 절대적이고 완전한 것인 것처럼 인식되도록 교육된다.
-우리는 자신이 속한 문화를 타문화들과 비교하거나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전에 해당 문화의 관습들을 배움으로 인해 자문화중심주의(Ethnocentrism)적 태도를 갖는다.
문화는 해당 문화에 속한 요소들에 의미를 부여한다.
-문화는 이해한 만큼 해당 문화 요소로부터 나오는 행위들이 이해되어지고 의미를 부여하게 된다. 문화 행위는 그 행위의 기초를 이루는 가정들을 이해할 때라야 비로소 의미를 느낄 수 있다.
문화 행위들은 그룹 혹은 다수인들의 합의를 기초로 이루어진다.
-문화는 그룹 또는 다수인들의 동의에 기초하여 이루어왔으며, 그룹의 구성원 사회에 최적화된 형태로 결정되어 유지된다고 본다.
문화는 과거의 유산이다.
-문화 유산이 세대간 전이 과정에서 발전, 창조, 변형이 이루어지며 경우에 따라서는 부작용이 수반되기도한다. 환경 문제, 산업화에 따른 세대간 갈등 문제 등등 고려할 사항이 많음.
문화는 사람들에게 삶을 규정하는 방식[규범]을 제공한다.
-문화는 사회가 일들(다양한 생활 방식들-예절, 음식, 소통, 주거방식 등등 )을 행하는 방식들에 대한 묵시적 경향들을 제공한다.
문화는 혼잡한 도로들로 묘사될 수 있다. 그리고 문화에 대한 설명은 그러한 길들에 대한 지도로 묘사될 수 있다.
-습관적인 행동에 선택의 기로에 선 경우 새로운 문화적 도로로 강제적으로 택해야하는 경우도 있고 자율적으로 선탹해 삶의 여정을 완성시켜나가기도한다.
문화에는 의식적인(또는 명백한) 문화와 무의식적인 (또는 함축적인) 문화가 있다
-의식적인 문화 요소에는 설명가능한 행동들, 문화 경향들이 포함된다. 무의식적인 문화 요소에는 무의식적인 습관들, 태도들, 가정들, 가치들, 추론, 흉내 등이 있다. 그렇다고 심층차원의 문화라고 단정지울 수는 없다.
문화에는 이상적인 문화와 현실적인 문화가 있다.
-사람들은 자신의 행위를 묘사할 때 이상화시키곤 한다. 그러나 이상화시킨 행위를 실천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관습들의 이상적인 표현들과 현실적인 표현들 양자 모두에 주목해야한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정리
필자의 의견 종합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되어지는 문화라는 용어의 성격(속성), 범위(물리적, 정신적 영역), 중요도(가치), 문화와 사람과의 관계성 등에 대한 접근에 신중해야함을 강조함.
특히 타문화권에 복음을 전달하는 메신저들이 문화를 신중하게 취급해야함을 강조함.
참고문헌 찰스 H. 크래프트 기독교 문화 인류학, 3(pp. 85-122)” ()기독교문서선교회, 2010 초판 3
 
부록
객체지향 언어 특성의 도해적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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