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 in Acts

예수님 in Acts

 2018.05.24.()
발표의 주안점
-승천하시고 난후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사도행전에서 예수님은 어떠한 모습으로 나타나는가?
-예수님은 하늘에서 땅위의 사도들을 어떻게 통제(교통)하시는가?
-사도들(earthly apostles)의 사역에 있어서 예수님(heavenly Jesus)의 역할은 무엇인가?
 
 
승천하시고 난후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1:8(예루살렘-유대-사마리아-땅끝)으로 제자들의 선교 중심축을 예루살렘 중심에서 점차 멀리 원심력처럼 사방 팔방으로 퍼져나가는 확산을 누가는 서사적 공간 표현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에 대한 증거로 행1-7장의 중심은 예루살렘과 성전 과 회당이라는 공간에 중심축이 맞추어져 있고 예수님의 중요한 사역이 대부분 갈리리와 사마리아 근방에서 이루어졌지만 핵심적인 사건은 예루살렘 도성에서 이루어졌다. , 성전에 나타난 천사, 예수님의 소년시절 성전 방문, 십자가의 죽음, 부활, 승천 그리고 11제자들이 예루살렘에 머물며 성령(성령강림)을 기다리는 일연의 사건들을 보면 예루살렘이 중심이 되어 보인다.
또한 누가는 2:8-11에서 당시 땅끝을 대표할 수 있는 사방 팔방에서 모여온 여러지방(나라) 사람들과 성령 강림이 있었던 마가의 다락방사건에서 예수님을 통해 하나님이 이루신 큰 일을 모인 제자들에 의해 난곳 방언으로 증거하셨다.
성령의 역사 가운데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증인으로 하나님나라의 복음을 선포했다면, 동일한성령의 역사가운데 예수님의 제자들은 예수님의 증인으로 하나님나라의 복음, 즉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사건의 의미를 선포했다 (2:22~36; 3:12~26; 4:10~12; 10:36~43; 13:16~41).
이후 성령 충만한 제자 스데반의 설교와 순교를 통해서 구약시대부터 예언되었던 메시야의 사역을 증거하며 거스르는 종교지도자들과 관리들을 향하여 회개를 촉구하였다. 순교의 사건속에 핍밥의 앞잡이 노릇하던 사울로 하여금 순교의 아름다운 장면을 보여주어 나중에 핍박하는 예수로 나타나 사울을 택하시고 이방 나라의 선교자로 세워나가시는 예수님의 영향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베드로와 요한 사도를 통하여 예루살렘 유대인뿐만 아니라 사마리아, 룻다, 욥바, 가이사랴, 로마에 이르기까지 열방을 품을 것을 성령으로 환상중에 보이시며 역사하신다. 예루살렘에만 머무는 예수가 아니라 제자공동체를 통해 사방 팔방으로 흩어지도록 박해와 핍박을 주심으로 중심에서 밀려나는 듯 했지만 그 중심 축이 안디옥에 이르고 에베소에 이르고 로마에 이르도록 예수님의 영은 사도 바울과 바나바와 흩어진 자들을 사용하여 선교하심을 본다.
이들의 말씀 사역과 치유 사역을 통해서 예루살렘과 유대지역을 기점으로 사마리아, 안디옥,갈라디아, 소아시아 (특히에베소), 마게도냐, 아가야, 그리고 마침내 로마의 사람들에게 구원의복음이 들어가고 확장된다. 이 경우에 성령과 관련된 사도행전의 핵심구절은 2:38~39이다.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사도행전에서 예수님은 어떠한 모습으로 나타나는가?
 
사도행전에만 75회 예수란 단어가 나타나고, 성령이란 단어가 50회 나타난다(<1. > <2.> 참조). 예수님과 성령이란 단어와 연관해서 제자들이 사용된 상황을 분석해보면 크게 5가지로 요약해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성령을 통하여 예수님의 모습을 말씀과 치유 능력으로 제자들은 드러내고 있다.
두 번째는 구약 말씀을 인용하면서 오래전 예언된 메시야의 도래를 설명하고 있다.
세 번째는 믿고 따르는 제자와 그 공동체를 통해서 살아 역사하는 예수님의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
네 번째는 예수님 생존시 이사와 기적을 통해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며 능력자임을 증거하였듯이 제자들의 증거시 기사와 이적이 나타남으로 예수님을 증거하였다.
다섯 번째는 성전중심이 아닌 믿는 무리의 공동체가 거하는 오이코스(가정집-> 열방의 거처들)를 통해 삶을 나누고, 구제하고, 훈련하고, 기도하는, 선교하는 방법으로 예수님을 나타내고 있다.
 
<1.> 예수 단어 75회 등장
본문
역할 및 영향력
1:11, 1:21, 4:2, 4:33, 2:36, 17:3, 17:18
부활, 승천, 십자가 죽음, 재림
2:38, 10:36, 16:31, 20:21
대속, 용서, 화평, 믿음촉구, 회개
1:14, 9:17, 9:27, 15:25, 20:35,
관계(가족 등), 교회 교리, 공동체
1:16, 3:13, 13:23, 13:13, 13:27
(구약)성경속 예수 설명
4:13, 4:18, 5;40, 8:12, 8:35, 9:29, 11:20, 18:25, 18:28, 20:24, 21:13, 24:24, 28:23, 28:31,
예수 증거, 복음 전파, 선교, 교육, 순교
1:1, 1:6, 2:22, 2:32, 3:20, 4:27, 5:30, 5:42, 6:14, 7:55, 7:59, 9:20, 9:22, 10:38, 18:5, 19:4, 19:13
구원자, 그리스도, 메시야, 능력자, 하나님의 아들, 회복자, 기름부음받은 자
3:6, 3:16, 4:10, 4:30, 9:34, 15:11, 16:18, 19:15, 19:17, 26:19,
대적, 병고침, 구원, 이름 찬양/높임,
8:16, 19:5
세례,
4:11, 4:27, 9:5, 17:7, 22:8, 25:19, 26:15,
핍박받는 예수, 종교지도들과의 대립/갈등
2:33, 11:17, 16:7,
성령
<2.> 성령 단어 50회 등장
본문
특성 및 역활
1:2, 4:25, 6:3,6;5, 8:29, 11:12, 13:2, 13:4, 20:22, 20:28, 21:4, 28:25
지시하심, 보내심, 강권하심, 세우심, 말씀하심, 목양
16;16
막으심
2:4, , 8:19, 10:38, 19:6
방언, 은사, 능력
1:5, 2:33, 2:38, 4:8, 6:10, 8:15, 8:16, 8:17, 9:17, 10:19,11:15, 10:47, 11:16, 19:2,13:52
8:18, 10:45, 10:44
구원의 확증, 성령세례, 성령충만, 구원의 선물
1:8, 1:16, 4:31, 7:55, 9:31, 11;28, 15:8, 20:23, 21:11
증거, 증인, 예언, 위로
7:51, 13:9, 5:3
악을 밝힘, 마귀대적, 거스름
 
 
사도행전에서 핵심 인물인 베드로와 바울은 복음서에서 묘사된 예수님처럼 성령의 사람들로인물화된다.
 
 
예수님은 하늘에서 땅위의 사도들을 어떻게 통제(교통)하시는가?
 
예수님은 승천후에도 지속적으로 성령, 사람, 공간, 하늘, 땅 이란 내용을 포함한 설교나 증거 등을 통하여 함께하심을 제자들에게 나타내보이고 있다고 생각한다. 가령
-사도행전 2:2-3 : 2.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저희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3.불의 혀 같이 갈라지는 것이 저희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임하여 있더니 ---> 하늘에서 땅으로 성령 강림
-사도행전 3:1: 제 구 시 기도 시간에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올라갈새 ---> 성전 장소와 사람(베드로와요한)을 가게하심
-사도행전 8:14: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이 사마리아도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 함을 듣고 베드로와 요한을 보내매 --> 예루살렘 도시와 사람(베드로와요한)을 보냄
-사도행전 11:22: 예루살렘 교회가 이 사람들의 소문을 듣고 바나바를 안디옥까지 보내니 ---> 예루살렘 교회가 바나바를 안디옥교회에 보냄
- 사도행전 3:11:나은 사람이 베드로와 요한을 붙잡으니 모든 백성이 크게 놀라며 달려 나아가 솔로몬의 행각이라 불리우는 행각에 모이거늘 ---> (성전) 공간을 사용함
- 사도행전 3:21:하나님이 영원 전부터 거룩한 선지자들의 입을 통하여 말씀하신 바 만물을 회복하실 때까지는 하늘이 마땅히 그를 받아 두리라 ---> 하늘을 언급함
-사도행전 3:25:너희는 선지자들의 자손이요 또 하나님이 너희 조상과 더불어 세우신 언약의 자손이라 아브라함에게 이르시기를 땅 위의 모든 족속이 너의 씨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하셨으니 ----> 땅의 모든 족속 언급함
또한 누가는 사도행전의 요약구절을 통해 성령이 교회 일반 성도들의 신앙을 돌보고 지켜주는은혜에 대해서도 잘묘사하고 있다. “그리하여 온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 교회가 평안하여 든든히서가고 주를 경외함과 성령의 위로로 진행하여 수가 더 많아지니라”(9:31). 이와같은 기록으로 볼 때 초대교회가 예수님의 제자공동체로서 성령의 능력과 은사가 다양하고 폭넓게 나타났음을 의미한다.
사도행전 내러티브속에 전제된 것은 베드로(와 사도들)가 성령의 능력과 인도함을 민감하게 받고있다는 사실이다. 이것은 아나니아와 삽비라 사건을 파악하고 대처하는 상황에 암시되며(5:3~4, 9), 산헤드린 공의회 법정앞에서 자신을 변호하는 경우에도 드러난다(4:8; 5:32). 빌립이 복음을 전한 사마리아지역에 도착하여, 베드로(와요한)가 사마리아 성도들을 향해 성령받기를 기도할 때와 마술사 시몬의 악함을 책망하는 문맥은 그가 성령의 사람으로서 영적 민감함과 통찰력을 소유했음을 보여준다(8:14~23). 로마 장교 고넬료 가정을 방문하는 일과 관련하여 베드로는 성령이 자신에게 말씀하시는 내용을 잘 들을 수 있었다(10:19; 11:12). 그리고 베드로가 하나님의 말씀을 고넬료 가정에서 전하는 순간 말씀을 듣고 있던 모든 사람들에게 성령이 임했다(10:44~48; 11:15~16).
예수 그리스도의 영 즉 성령을 통하여 제자들은 예수님처럼 유대인과 사마리아인과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담대하게 전하였다.
 
사도들(earthly apostles)의 사역에 있어서 예수님(heavenly Jesus)의 역할은 무엇인가?
 
사도행전에만 하늘이란 단어가 20번 등장하고
사도행전 2:2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그들이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사도행전 9:3: 사울이 길을 가다가 다메섹에 가까이 이르더니 홀연히 하늘로부터 빛이 그를 둘러 비추는지라
--> 제자들의 능력의 근원이 위 곧 하늘로부터 옴을 계속 강조하고 있다.
땅이란 단어가 7번 등장한다.
사도행전 3:25: 너희는 선지자들의 자손이요 또 하나님이 너희 조상과 더불어 세우신 언약의 자손이라 아브라함에게 이르시기를 땅 위의 모든 족속이 너의 씨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하셨으니
사도행전 13:47: 주께서 이같이 우리에게 명하시되 내가 너를 이방의 빛으로 삼아 너로 땅 끝까지 구원하게 하리라 하셨느니라 하니 ---> ()에 거주하는 사람이 관심임을 명시하고 있다.
서사공간중 이야기 공간이 사도행전에서 현상학의 관점으로 들여다보면 몇가지 현상학적 공간의 특징 요소들을 발견할 수 있으며, 이런 관계적 공간의 확산을 예수님이 보내신 보혜사 성령님의 인도하심에 따라 공간적으로 확산되어져 감을 확인할 수 있다.
사도행전 1-7장은 복음이 예루살렘(중심공간) 과 성전(중심 축): 선교의 발원지 신유, 이적, 베드로의 설교, 스데반 설교, 빌립전도, 이방인 전도로 구성되어 있다.
사도행전 8-12장은 복음이 유대 (영역) 와 사마리아 (통로) 와 집(중심): 땅끝 선교의 베이스 캠프, 오이코스 전도가 주를 이룬다. 베드로가 사마리아 지역에서 임한 성령의 역사 직후(8:14~16), 예루살렘으로 돌아가는 길(통로, 목적지가 아님)에 사마리아사람들에게 복음을 증언하는 모습(8:25)과 예루살렘으로 귀환한 이후 예루살렘 교회의 리더십을 내려놓고 순회전도자가 되어 다른 도시들에 돌아다니며 복음을 전하는 결단과헌신(9:32~43) 역시 성령이 베드로에게 주신 감동과 인도하심에 그가 순종했을 것이라 보여진다.
사도행전 13-28장은 복음이 수리아 안디옥에서 로마 (영토적인 로마제국, 공간의 재전유적 표현)와 땅끝까지 전파(하나님 나라로서의 재현 공간)를 드러낸다: 바나바와 바울의 파송, 1,2,3차 전도 여행을 통해 공간적으로 확산되어져감과 동시에 시간적으로 단축되어져가는 양상을 보여준다. 바울이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다시 태어난 이후 그에게 하나님의 영, 즉 성령은 이제그리스도의 영”(8:9), “(하나님)의 아들의영”(4:6), “예수그리스도의 성령”(1:19)으로 인식되었다. 바울과 동역자들은 선교(목회)의 출발뿐아니라 선교(목회)의 과정에서도 성령의 인도를 따르는데 민감했고 또한 그 뜻에 순종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소아시아 에베소 지역을 내려놓고 마게도냐로 건너가기로 한 2차전도 여행에서 잘 나타난다 (16:6~10). 이일로 바울은 특히 마게도냐의 수도인 데살로니가(17:1~9)와 아가야의 수도인 고린도 (18:1~17)에서 복음의 열매를 얻게되었다.
 
사회적 공간의 모델이 기본적으로 제시하는 개념은, 인간이 건물을 짓지만 그 이후에는 그 건물이 인간을 만들어 간다는 것이다. 인간은 건축 공간을 이용하면서, 자신에게 주어진 사회를 인지, 습득, 확인, 보존하므로, 건축 공간은 곧 사회 공간으로 발전이 된다.
누가가 보이고자하는 그 당시 인간이 거주하는 오이쿠메네의 채색된 땅에 하나님을 제한하려는 로마-헬라적 정치적 관점과 유대인의 종교적 관점을 재해석하려는 스데반 제자의 선포를 의도적으로 강조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그러나 지극히 높으신 이는 손으로 지은 곳에 계시지 아니하신다” (7.48)
 
사도행전 2:3처럼 불의 혀처럼 갈라져 모인 각 사람에게 성령이 임하고 난 곳 방언으로 말하게 하심은 이제 더 이상 하나님의 관심은 중심은 예루살렘이라는 구심점 장소에 공간적으로 갇혀 있는 것이 아니라 불의 혀처럼 성령에 이끌리어 사방 팔방으로 바람에 따라 번져나가는 방향과 통로로서 움직이는 유목적 모습속에 손으로 지은 어떤 공간 (성전, 회당, 성막등등)에멈추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믿는 무리들의 마음속에 임재하심으로 계속적으로 흩어져나가는 통로로서의 그리스도인 세계/하나님 나라의 세상을 보여주고 있다고 본다.
 
 
 
 

 
참고자료
1. 안용성, 누가 행전 서사에 나타나는 관계공간의 구성--하비와 르페브르공간 이론의 서사적 적용
3. http://nazareth.kr/2013/12/ 누가 행전에 나타난 성전과 회당
4. 안용성, 현상학과 서사공간, 8,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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