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독교사-유럽의 형성: 야만족들의 회심(AD. 500-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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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교회사 발제 주제 : 유럽의 형성 : 야만족들의 회심 (AD. 500-1500) ref. 맥그라스 pp. 158-189 2017. 10.18( 목 )    제 1 기 : 로마인 선교 (AD 0 – 400 년 ), 제 2 기 : 야만인 선교 (AD 400-800 년 ) 제 3 기 : 바이킹족 선교 (AD 800-1200 년 ) 제 4 기 : 무슬림 선교 (AD 1200-1600 년 ) ▪ 중세전성기의 배경   중세의 시작은 476 년 로물루스 아우구스투스 황제가 강제 퇴위당하고 서로마제국이 막을 내린 시점에서 시작된다고 본다 ( 훈족 -> 동고트족 , 서고트족 침공 -> 게르만족 이동 ->452 년 공격 받음 , 서로마제국 멸망 원인 ). 중세의 종언은 1453 년 콘스탄티노폴리스를 정복한 시점이나 1450 년 인쇄업자 요하네스 구텐베르가 활자를 발명한 사건이나 대항해 탐험 시대가 막을 연시기로 본다 . 중세의 교회사를 다루는 시기는 대개 1000 년 – 1500 년에 이르는 시기에 초점을 맞추지만 ‘ 중세 전성기 ’ 의 배경이 된 500 년에서 1000 년에 이르는 샤를마뉴치세기동안에 눈부신 발전이 이뤄졌다 . ▪ 로마 몰락후의 서수 기독교 서로마제국 황제 로물르스 아우구스투스의 강제퇴위로 행정체계가 무너지고 권력이 지방통치자들에게 분산됨으로 중앙집권 정부 시스템 몰락했으나 교회체제는 그대로 유지되었다 . 기독교가 제국종교로 공인받으면서 주교가 정치적권위와 영적권위를 함께가지는 조직체계로 발전했다 . 4 세기 중엽에 대교구 주교인 로마 , 콘스탄티노폴리스 , 알렉산드리아 , 안디옥 주교는 다른 지역의 주교들보다 우위적 권위부여를 받은자로 인정받게되었다 . 이중에서도 로마 주교는 로마제국의 수도 와 베드로와 바울의 순교지로 인해 시리치오 주교 (AD. 384-399)rk 교황 칭호 사용에 대한 규정 제정하고 교서로 발표하였다 . 종교적 권위가 로마...

이마고: 하이-르네상스와 매너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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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고 :  하이 - 르네상스와 매너리즘 2017. 11. 30( 목 ) Part 1.  미켈란젤로와 티치아노 부제 :  종교와 권력 참고문헌 신형준  2007  ㈜ 사회평론 ◾ 시대적 배경 16 세기 유럽 미술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두 가지 중요한 움직임은 루터의 종교개혁과 이탈리아 와 스페인을 중심으로한 가톨릭개혁 ( 반종교개혁 ) 이다 . 루터가 제기한 가톨릭교회의 전통에 대한 비판 중 성인숭배와 성상에 대한 문제제기는 성상파괴운동으로 이어진다 .  이 운동은 주로 독일어권과 네덜란드에서 극렬하게 전개된다 .  그러나 사실 루터 자신은 성상파괴를 무질서한 폭력적 불법행위로 간주하여 반대했다 .  성상파괴운동의 이론적 정당화와 선동은 다른 설교자들에 의해 주도되었다 .  이에 맞서 가톨릭 신학자들은 성상옹호론을 편다 .  이들의 논리는  8 세기 비잔틴제국의 전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 1520  년대 피렌체와 로마에서 르네상스의 절대 원칙을 벗어나는 새로운 움직임 즉 매너리즘 이라는 운동이 태동 그리고 캐돌릭교회의 전통과 성경 사건을 기반으로 미술을 규준과 전통에 맞추어 묘사할 것을 요구하는 하이 - 르네상스의 공존 하였다 . ▯ 용어정리 하이 르네상스 -  이탈리아에서 미켈린젤로 ,  레오나르도 다빈치 ,  라파엘로 ,  티치아노 등이 활약한  15 세기 말부터  16 세기 초에 걸친 약  30 년간의 절정기 르네상스 시기이며 ,  엄격한 형식에 준거한 예술적 활동을 요구했다 .  실제의 하이 르네상스 자체라기보다는 매너리즘에 일탈적인 측면과 과도하게 과장되고 왜곡되고 장식하는 측면에 반대되는 금욕적이고 명증하고 이성적인 미술을 말하는 것으로 당시 신학자들의 주관적 기준에 따라 이해된 르네상스적인 이상주의자 매너리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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