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없는 문(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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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없는 문 ( 門 )   2007.08.13 우리가 접하며 사는 세상엔 많은 문이 있다 . 집 ( 아파트 ) 문을 나와서 자동차 문을 열고 출근하면 다시 직장의 건물의 문을 통과하여 사무실 문으로 들어간다 . 사무실 책상 앞에 놓인 컴퓨터의 Window 문을 로그온하여 들어서서 우리는 나와 연결된 세상의 소식을 접하기도하고 업무의 일을 하기도한다 . 일을 마치고 퇴근하면 사무실 문을 나와 자동차 문을 열고 다시 집안 문으로 들어서면 우리의 24 시간 하루의 일과는 마친다 . 혹 집안 문으로 들어오기전 사람들은 또 다른 집들의 문을 드나들며 하루 동안에 벌어졌던 일들에 대해 담소한다 . 식당 문 , 노래방문 , 술집 문 , 호텔문 ... 온통 어떤 공간의 경계를 만드는 문이란 우리의 사고와 생활 방식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 . 이렇게 보이는 문은 생명체의 시간변화에 따른 공간 분할을 하는 경계선 (boundary) 이 되며 이 경계선을 넘나들때마다 우리의 사고와 생활 방식 , 태도 등 모두가 영향을 받는다 . 이 문을 경계로 문 안 과 밖 , 문안의 또 다른 문의 경계를 지나 우리는 어디론가 우리의 사고의 영역을 넓히며 인생을 살아간다고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 많은 사람들은 이 보이는 문의 시간적 공간적 제약안에서 살다가지만 이 세상을 살았던 성자들은 문 없는 문을 여는 지혜를 가르쳐주었다 . 중국 노나라의 공자는 인 ( 仁 ) 과 덕 ( 德 ) 의 문을 설파한 유학자로 유명하고 , 주나라 당대를 살았던 노자는 도 ( 道 ) 와 덕 ( 德 ) 의 문을 집약한 도덕경 ( 상하권 ) 으로 후대에 장자의 도가 사상 , 불교에까지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소크라테스는 인간의 무지를 깨닫게하는데 지 ( 知 ) 와 덕 ( 德 ) 과 논리의 문을 연 사람이다 . 그가 열어 논 문을 통하여 후대에 플라톤 , 아리스토텔레스 그리고 서양 사상의 근간을 이루는데 영향력을 미쳤다 . 네팔 남부 인도의 카필라...

운명론에서 희망으로

운명론에서 희망으로   2006. 11.24 들어가며 1. 1 년전 오늘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생각나는가 ? 무엇 때문에 화내고 기뻐하고 불안해하고 자신만만해했는가 ? 3 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가 그 당시 뜨거웠던 시사문제 , 텔레비전 앞에 묶어두었던 사건들 , 우리를 지배했던 그 일들 , 사람들에 대한 우리의 기억은 어떠한가 ?   2. 오늘도 세상의 종교지도자들과 대통령 정상들이 오가고 곳곳에선 크고 작은 전쟁이 터졌다 사라지고 사람들은 실직했다가 뒤늦게 재능을 인정받고 취업이 되기도하고 죽을 것 같은 병에서 놓이게 되어 건강을 회복하고 , 시집가고 장가들고 등등 수없이 변하는 것들 속에 나의 부분들이 죽어가고 있는가 ? 아니면 되살아 나고 있는 것인가 ?   운명론에 속은 사람들   1. 운명론에 대한 웹스터 사전적 정의 “ 모든 사건을 불가항력적인 것으로 받아들이는 시각 ”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 앨버트 놀란은 Jesus Before Christianity 에서 “ 운명론은 대부분의 시대 , 대부분의 사람들사이에 만연한 태도다 ” 예를들면 “ 대책없어 ..., 너는 세상을 바꿀 수 없어 . 현실에 눈을 떠 . 실제적이 되야지 . ... 현실을 받아들여야 돼 . 다 쓸데 없는 짓이야 . 결국은 우리가 질 거야 . 우리는 운명의 피해자야 . 왠 운명의 장난이란 말이냐 . “ 내가 자주쓰는 운명론적인 말이 있다면 ???   2. 운명론적인 사고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들 : - 대인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 선입견 적 사고 - “ 저 사람은 원래 그래 ” “ 저 사람은 늘 그런식으로 행동하지 ” - 운명론은 빈곤 , 전쟁 , 압제 등 세계적인 이슈에에 대한 반응에도 영향을 미친다 : - “ 이 사회 문제는 너무 복잡해서 내가 관여할바가 아니지 . 내가 끼어든다고 해서 도대체 뭐가 달라진단 말인가 ?” 운...

바울의 생애, 서신들과 신학 그리고 평가

Life, letters and his thoughts of Apostle Paul 2018. 11. 08  바울의 생애 , 서신들과 신학 그리고 평가   ■ 바울의 생애와 사상 ① 바울의 생애에 대한 두 개의 자료 - 서신서들 : 1 차적 자료 , 자신이 그린 자화상 - 사도행전 : 2 차적 자료 , 타인이 관점에서 그려진 초상화 ※ 두 자료의 연관성에 대한 견해[1] 첫 번째 견해 - 사도행전을 사실상 완전히 신뢰하는 견해 두 번째 견해 – 사도행전을 아주 불신하는 견해 세 번째 견해 – 다양한 성향의 중도적인 입장을 보이는 견해 , 즉 같은 사건에 대해서 두 기록이 차이가 있을 때에는 바울 서신서의 기록에 보다 신빈성을 두는 견해 . 보수주의에 속한 신학자 비평주의 신학자 급진파 신학자[2] 13 개 서신 + 히브리서 7 개 서신 4 개 서신   로마서 , 고린도전후서 , 갈라디아서 , 빌립보서 , 데살로니가전서 , 빌레몬서 로마서 , 고린도전후서 , 갈라디아서 ② 출생과 성장 길리기아의 수도 다소에서 출생 (AD 5-10) 과 소년시절 (15 세전후 ) 까지 다소에서 생활 , 초기 헬라 교육을 받음 ( 행 22:3), 길리기아 시민권자 , 로 마시민권자 ( 바울서신에는 로마시민권자란 주장이 없으나 이차 자료인 행전에 나옴 ), 디아스포라 유대인 ( 고후 11:22, 빌 3:5), 이스라엘인 ( 롬 11:1, 고후 11:22). 헬라어 실력 월등 , 부친의 사업에 관련된 천막 , 가죽세공 및 차양 제작에 대한 기술자 , 이방 종교에 대한 지식과 유대교와 유대교 성경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습득한자 예루살렘에서 명성을 떨쳤던 가말리엘 1 세로부터 교육 ( 바리세파 힐렐 계통의 랍비 가말리엘의 문하생 ( 빌 3:5, 행 23:6)). 행 22:3 주장은 증명이 필요함 길리기아 도시 : 스토아철학자 아데노도루스가 활동한 헬라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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